728x90
반응형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전 확인해야할 Q&A



긴급재난지원금 Q&A

Q. 긴급재난지원금은 어떻게 지급되며, 지급 대상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긴급재난지원금은 개인이 아닌 가구별로 지급되는데, 가구는 주민등록 세대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 여부와 가구원 수는 5월 4일 오전 9시부터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조회할 수 있다.


Q. 신청은 어떻게 하는가?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지급 대상 가구의 세대주가 하게 되며, 신청 시기와 방법은 긴급재난지원금을 어떤 형태로 받느냐에 따라 다소 다르다. 신용카드·체크카드를 통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로 지급받는 경우에는 5월 11일부터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5월 18일부터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할 수 있다. 만약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받고 싶다면 5월 18일부터 지자체에서 마련하는 별도 홈페이지와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Q. 신청은 아무 때나 할 수 있는가?

- 전 국민이 대상이기 때문에 신청이 몰리지 않도록 마스크 5부제처럼 요일제 방식이 적용된다. 세대주의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신청하게 된다. 다만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요일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 모두 적용되며, 신용·체크카드로 받는 긴급재난지원금의 온라인 신청은 5월 16일부터는 요일제에서 제외된다.


Q. 신청은 누가 할 수 있는가?

- 신용·체크카드로 받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세대주가 본인 명의 카드로 신청해야 하며 방문 신청도 본인이 해야 한다. 다만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형태도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세대주가 하는 것이 원칙이나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경우에는 세대원이나 대리인이 위임장을 지참하면 대신 신청해 수령할 수 있다.


Q.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노인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가?

- 혼자 거주하는 고령자나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국민들을 대상으로는 '찾아가는 신청' 제도가 운영된다. 따라서 '찾아가는 신청'을 요청하면 거주지 지자체에서 자택을 방문해 신청을 받게 되며, 지급 준비가 완료되면 담당자들이 다시 찾아가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 형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


Q.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청 후 언제 받을 수 있는가?

- 신청일부터 약 2일 뒤에 지급된다. 첫날인 5월 11일에 온라인으로 신청했다면 5월 13일에 신용·체크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이 충전된다.

Q.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기한과 사용 가능한 업종은?

- 8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이때까지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이 있어도 환급되지 않는다. 사용 가능 지역은 지급 대상자가 거주하는 광역자치단체로 한정된다. 사용 가능 업종에도 제한이 있어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에서는 쓸 수 없다.


Q.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는 언제, 어떤 방식으로 할 수 있는가?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을 때 기부 의사를 표시하거나 받은 후에 별도로 기부하면 된다. 또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도 해당 금액을 기부금으로 간주하게 된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